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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딫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대로 OK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seconds)후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입력

첫째줄에 N이 주어진다. ( 2 ≤ N ≤ 100 )

다음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

그리고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번째 숫자는 행(row), 두번째 숫자는 열(column) 위치를 의미한다. 맨위 맨좌측(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그리고 뱀의 방향변환 개수 L 이 주어진다. ( 1 ≤ L ≤ 100 )

그리고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숫자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다. X초 후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방향을 변경 한다는 뜻이다. X는 10,000이하의 양의 정수이다.

출력

문제의 정답,  즉 초(seconds) 를 첫째줄에 출력하라.

예제 입력 

6
3
3 4
2 5
5 3
3
3 D
15 L
17 D

예제 출력 

9

힌트















맵을 배열로 선언할 수 있다는게 난이도가 높진 않았습니다.

알고리즘 분류는 구현보다는 시물레이션에 가까운 것 같네요..


사과의 위치는 맵에 2로 표현했고, 턴하는 위치는 v벡터에 sec와 꺽는 방향을 페어로 넣었습니다.


이 문제의 핵심은 뱀의 흔적을 저장하는 것입니다.


저는 간단하게 벡터에 저장했고, 맵이 0이라면

snake벡터의 맨 앞의 좌표에 해당하는 곳을 0으로 바꿔주고 맨 앞 벡터를 삭제했습니다.


아래의 코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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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f(nx < 0 || ny < 0 || nx >= N || ny >= N) break// 맵 벗어나는지 검사
 
        //맵검사
        if(map[nx][ny] == 1break;
        else if(map[nx][ny] == 0)
        {
            map[snake[0].first][snake[0].second] = 0;
            snake.erase(snake.begin());
        }
cs


그리고 2를 만나던 0을 만나던 머리 부분은 1로 갱신하고 백터의 맨뒤에 뱀의 머리 좌표를 삽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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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네이크 머리 갱신 및 맵 갱신
        x = nx;
        y = ny;
        map[x][y] = 1;
        snake.push_back(mp(x, y));
cs




아래는 문제의 풀 코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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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iostream>
#include <algorithm>
#include <vector>
#include <string.h>
#include <cstdio>
#include <stack>
#define MAX_SIZE 100
#define MOD 1000000009
#define ull unsigned long long
#define ll long long
#define mp make_pair
 
using namespace std;
 
typedef pair<intint> p;
 
int N, K, L;
int map[MAX_SIZE][MAX_SIZE]; // 사과는 2, 뱀은 1, 맵은 0
vector<p> v; //sec, turn
 
int dx[4= {-1100};
int dy[4= {00-11};
 
//오른쪽 : 위 -> 오, 아래 -> 왼, 오 -> 아, 왼 -> 위
//왼쪽 : 위 -> 왼, 아래 -> 오른, 오 -> 위, 왼 -> 아
 
//r : 0 -> 3, 1 -> 2, 3 -> 1, 2 -> 0
//l : 0 -> 2, 1 -> 3, 3 -> 0, 2 -> 1
 
int turn(int now, int next)
{
    if(next == 0// 왼쪽
    {
        if(now == 0 || now == 1return (now + 2) % 4;
        else return 3 - now;
    }
    else // 오른쪽
    {
        if(now == 0 || now == 1return 3 - now;
        else return (now + 2) % 4;
    }
}
 
 
void input()
{
    scanf("%d %d"&N, &K);
 
    for(int i = 0; i < K; i++)
    {
        int x, y;
        scanf("%d %d"&x, &y);
        map[x - 1][y - 1= 2;
    }
 
    scanf("%d"&L);
 
    for(int i = 0; i < L; i++)
    {
        int s;
        char c;
 
        scanf("%d %c"&s, &c);
 
        int d;
        if(c == 'L') d = 0//왼
        else d = 1//오른쪽
 
        v.push_back(mp(s, d));
    }
}
 
void process()
{
    vector<p> snake;
 
    int x = 0, y = 0// 머리 위치
 
    int d = 3;
    int sec = 0;
 
    int vi = 0;//시간 벡터 인덱스
    bool v_flag = 0;//벡터가 끝나면 1이됨
 
    map[x][y] = 1;
    snake.push_back(mp(x, y));
 
    while(1)
    {
        if(!v_flag && sec == v[vi].first)
        {
            d = turn(d, v[vi++].second);
            if(vi == v.size()) v_flag = 1;
        }
 
        //다음 좌표
        int nx = x + dx[d];
        int ny = y + dy[d];
 
        if(nx < 0 || ny < 0 || nx >= N || ny >= N) break// 맵 벗어나는지 검사
 
        //맵검사
        if(map[nx][ny] == 1break;
        else if(map[nx][ny] == 0)
        {
            map[snake[0].first][snake[0].second] = 0;
            snake.erase(snake.begin());
        }
 
        //스네이크 머리 갱신 및 맵 갱신
        x = nx;
        y = ny;
        map[x][y] = 1;
        snake.push_back(mp(x, y));
 
        sec++;
    }
 
    printf("%d\n", sec + 1);
}
 
 
int main()
{
    input();
    process();
 
    return 0;
}
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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